성인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

우리는 살다 보면 때때로 변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가장 흔한 위장 문제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발생하기 때문에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1] 이때 변비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완화를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적절한 배변 규칙을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 변비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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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의 일반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12]

신체 신호를 해결하는 첫 번째 단계는 신호를 감지하고 의미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변비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변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줄어든 화장실 방문 횟수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회 미만이면 신체가 음식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불편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또는 매주별로 올바른 배변 횟수는 없습니다. 규칙적인 배변의 정의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꺼려지는 화장실 방문

대변이 건조하고 딱딱하게 느껴질 때, 대변을 볼 때 과도한 힘을 가해야 하거나 통증이 있을 때, 막힌 느낌이 들거나 장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은 느낌이 들 때 화장실 방문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더부룩한 느낌

드문 배변 횟수 또는 불충분한 배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는 성인에게 매우 흔한 변비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의 통증 및 불편함

복부에 문제가 생기면 그 부위에 불편함과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잔변감

변비의 가장 흔한 증상은 막힌 느낌으로 장을 완전히 비울 수 없어 장 안에 변이 남아있는 느낌을 의미합니다.

변비의 증상은 다른 질병과 유사하거나 다른 건강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십시오. 이러한 증상을 배제하기 위하여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변비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단단하고 건조한 변은 대장에서 몸에 너무 많은 수분이 흡수된 결과입니다. 대장의 근육 수축이 느리거나 변이 대장 내에서 너무 느리게 이동할 경우 더욱 많은 물이 흡수됩니다.[2] 다음은 변비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간헐성 변비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걱정하지 마십시오. 모든 생활 습관을 변화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은 습관을 변화시켜 변비 해결을 시작하고 당신의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곳에서부터 출발하여 확인하십시오. 다음은 몸이 가벼워지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음은 변비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실제로 여성은 남성보다 변비로 고통받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것은 장의 이동을 직접적으로 방해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때문인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월경 주기 동안 여성은 상당한 변비 유병률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7]

    여성들 사이에서 더 많은 변비로 이어지는 또 다른 이유는 여성의 골반저부에서 발생하는 창자를 비우는 작용 때문입니다.

    변비는 성인의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위장 장애입니다. 성인변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사람들은 변비를 경험할 위험이 더 높은 유형입니다.

    • 나이가 든 성인
    • 여성
    • 심한 탈수 증세가 있는 사람
    • 섬유소를 적게 섭취하는 사람
    • 신체 활동이 거의 또는 전혀 없거나, 척추 손상과 같은 신체 장애를 가진 사람
    • 진정제, 아편유사제 진통제, 일부 항우울제 또는 혈압을 낮추는 약을 포함한 특정 약물 복용자
    • 우울증 또는 섭식장애와 같은 건강이 취약한 사람
    • 임신 중인 여성

    다음은 변비의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11]

    • 치질 : 항문의 정맥이 붓는 증상. 배변을 위해 힘을 가하면 항문 안과 주변의 정맥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 항문 균열 : 항문의 피부가 찢어지는 증상. 크거나 단단한 대변은 항문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대변 매복 : 대변이 배출되지 않는 증상. 변비로 인해 딱딱한 대변이 축적되어 장에 갇힐 수 있습니다.
    • 직장 탈출증 : 장이 항문에서 튀어나오는 증상. 배변을 위해 힘을 가하면 소량의 직장이 늘어나 항문에서 돌출될 수 있습니다.

    변비 치료 지침 및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음 치료 방법은 변비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1. 생활 방식 변화하기. 생활 방식과 식단에서 섬유소를 늘리기 시작하면 장에서 음식을 소화시키는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마크로골과 같은 삼투성 변비약 또는 센나(senna) 및 비사코딜과 같은 자극성 변비약을 포함한 완하제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3. 비피도박테리움과 유산균 속의 것들은 성인과 아이의 배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 가지 유형의 변비약이 있습니다. 각 변비약은 배변을 해결하기 위한 각 변비약의 작용 기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자극성 변비약(완하제)

    자극성 변비약은 둘코락스®의 활성 성분인 비사코딜을 포함한 변비약으로 우리 몸 속에서 이중으로 작용합니다. 자극성 완하제는 물과 염분을 장으로 이동시켜 대변에 수분을 공급하여 배변을 활성화하고, 대장 근육을 직접 자극하여 장근육의 운동을 활성화합니다. 이 두 가지 효과는 공통적으로 장의 운동을 촉진하며 임상 연구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대장 근육을 효과적으로 자극함으로써 배변이 촉진되고 빠른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배변 윤활제

    배변 윤활제는 딱딱하고 건조하며 고통스러운 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장에서 변을 연화시키고 배변을 더 쉽고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올바른 지침 하에 사용하면 배변 윤활제는 변을 움직이게 하는 안전하고 부드러운 방법입니다.

    좌약

    좌약은 일반적으로 직장에 삽입하는 자극성 변비약의 신뢰할 수 있는 속효성 형태의 변비약입니다. 비사코딜 또는 글리세린을 함유한 좌약은 대장 근육을 윤활 및 자극하여 대변을 체외로 이동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즉, 이는 대장 근육을 활성화하여 몇 분 내로 빠른 배변을 촉진하도록 도움이 됩니다.

    섬유소 보충제

    섬유소 보충제는 대변에 부피를 더해 주고, 부피가 큰 변은 더 부드럽고 통과하기 쉽습니다. 섬유소 보충제는 전통적으로 1차 치료제로 간주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가스(고창, 팽만) 및 복통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일부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삼투성 변비약(완하제)

    삼투성 또는 염류성 변비약은 간질액 흡수를 감소시켜 대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변비약에는 결장 내부에 잘 흡수되지 않아 추가 수분을 보유할 수 있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이 물질이 삼투압 변화를 만들어 더욱 많은 수분을 장으로 끌어들입니다. 이 활동은 대변에 수분을 공급하고 배변을 더 쉽게 만듭니다. 염류성 변비약은 또한 배변 횟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화장실에서 더 편안한 시간을 보내고 규칙적인 배변을 할 수 있는 윈윈전략(win-win)입니다.

둘코 맞춤형 변비 솔루션

속이 더부룩하거나, 꽉 막히고, 무겁거나 불편한 상황일 때, 그것은 일상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분이 나아지기 위해 라이프스타일을 조절한 이후에도 변비 증상이 나타나면 매우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헐성 변비에 걸린 경우, 비사코딜 또는 마크로골과 같은 일부 활성 성분 기반 변비약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간헐성 변비에 대해 더 알아보기

여기서 간헐성 변비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질문의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코는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과 배변의 규칙성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1. Udani JK, Bloom DW. Effects of Kivia powder on gut health in patients with occasional constipation: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Nutr J. 2013 Jun 8;12:78.
    2. Schiller LR. Review article: the therapy of constipation. Aliment Pharmacol Ther. 2001 Jun;15(6):749-63.
    3. Basilisco G, Coletta M. Chronic constipation: a critical review. Dig Liver Dis. 2013 Nov;45(11):886-93. 
    4. Bharucha AE, Lacy BE. Mechanisms,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Chronic Constipation. Gastroenterology. 2020 Apr;158(5):1232-1249.e3. doi: 10.1053/j.gastro.2019.12.034. https://doi.org/10.1053/j.gastro.2019.12.034
    5. Camilleri M, Ford AC, Mawe GM, Dinning PG, Rao SS, Chey WD, Simrén M, Lembo A, Young-Fadok TM, Chang L. Chronic constipation. Nat Rev Dis Primers. 2017 Dec 14;3:17095. 
    6. Talley NJ, Jones M, Nuyts G, Dubois D. Risk factors for chronic constipation based on a general practice sample. Am J Gastroenterol. 2003 May;98(5):1107-11. 
    7. Müller-Lissner SA, Kamm MA, Scarpignato C, Wald A. Myths and misconceptions about chronic constipation. Am J Gastroenterol. 2005 Jan;100(1):232-42.
    8. World Gastroenterology Organisation. Coping with common gastrointestinal symptoms in the community: a global perspective on heartburn, constipation, bloating, and abdominal pain/discomfort May 2013. J Clin Gastroenterol. 2014 Aug;48(7):567-78.
    9.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NIDDK). Constipation. 2018
    10. https://www.niddk.nih.gov/health-information/digestive-diseases/constipation/definition-facts
    11. John Hopkins Medicine. Health conditions and diseases – Constipation. 2021. https://www.hopkinsmedicine.org/health/conditions-and-diseases/constipation
    12. Mayo Clinic 2019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constipation/symptoms-causes/syc-20354253
    13. Ford AC, et al. American College of Gastroenterology Monograph on the Management of Irritable Bowel Syndrome and Chronic Idiopathic Constipation. 2014. 109;S2-S26
    14. Lee BE, et al. Conventional Laxatives. Korean J Med 2015;881-8